상품기획, AI 신세계로 초대합니다
[갑자기 뜨는 트렌드 AI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②패션 트렌드는 예측할 수 없는 '예외'가 자주 발생하는데, 바로 갑작스럽게 뜨는 상품이다. 대부분은 핫 스타나 이슈화된 특정 사건을 통해 새로운 트렌드가 만들어지면서 시작된다. 이는 기존에 통용되어 불리던 세부 아이템에 디테일한 요소가...
2019-12-01 854호
④ 인플루언서 픽(pick)하면 줄줄이 완판 행렬
디지털 로그 맞춤형 마케팅…ROI 4~4.5배 상승# 11월 11일 '솽스이' 당일 0시. 중국 최고의 왕홍 '장다이'의 라이브방송이 타오바오에서 시작된다. 순식간에 시청자가 몰려들어 On-Air 화면에 표시되는 시청자수가 만, 10만, 50만, 100만을 넘어 300만까지 치솟아오른다...
2019-12-01 854호
③ 최적량·적기 생산을 위한 SCM 혁명
# 캐주얼 A 브랜드는 지난해 겨울 롱다운 점퍼에 승부를 걸고 2017년 대비 물량을 3배나 늘렸으나 브랜드 파워, 아웃도어 브랜드의 가격 할인 정책에 밀리며 판매량이 40%를 밑돌았다. 올해로 이월시켜 50% 할인된 가격에 출고시켰으나 따뜻한 겨울로 전혀 손을 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2019-12-01 854호
② 상품기획, 빅데이터 & AI로 혁신하라
'질스튜어트스포츠' '무신사스탠다드' '어스' 사례로빅데이터와 AI가 패션 상품기획 깊숙이 개입하면서 소비자의 취향을 저격하는 핵심으로 자리잡고 있다. 과거, 아니 지금도 여전히 메가 트렌드 기반의 예측과 디렉터의 직감에 의해 상품기획이 결정되고 있다. 특히 디렉터의 스타일은 곧 브랜드...
2019-12-01 854호
① 패션 트렌드 예측할 ‘빅데이터’는?
흔히 4차 산업혁명을 거론하며 단골 메뉴처럼 거론되는 것이 바로 '빅데이터'이다. 트렌드를 예측해 최소 2~3개월 이전에는 적정량의 상품을 제작해야 하는 산업인 만큼 패션은 이에 가장 민감한 산업 중 하나일 것이다. 이런 배경에서 패션산업 DX의 근간이 되는 빅데이터는 어떻게 활용하느냐...
2019-12-01 854호
패션산업 미래성장 주도할 DX
불확실성이 고조되고 불안한 미래에 여전히 과거의 성공 해법과 과거 데이터만을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하고 있다면 당신은 아날로그 기업입니다. 패션산업의 미래 성장을 주도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X)은 미래의 이야기가 아니라 오늘의 이야기입니다.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정보 구축과...
2019-12-01 854호
2019년 빛낸 올해의 베스트 브랜드
올해 패션시장에서 자주 들었던 말 중 하나는 '도대체 어디가 잘 됩니까?'입니다. 일본의 10년 장기불황처럼 국내 패션마켓 역시 수년 동안 불황의 터널을 벗어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디스커버리' 'MLB'로 마켓셰어 1위를 차지하고 있는 에프앤에프, 글로벌...
2019-12-01 854호
휠라코리아·F&F·한섬·신성통상·대명화학·무신사
새로운 성장 패러다임의 차별적 내용 명확히 제시◇ 디지털 혁명 패러다임과 리더십 출현휠라코리아·F&F·한섬·신성통상·대명화학·무신사. 2019년 국내 패션시장의 흐름을 주도한 6대 메이저 기업들이다. 이들은 외형에서도 국내 패션 소비시장의 10%를 훌쩍 뛰어넘는다. 올해 패션 소...
2019-12-01 854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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