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지속성장을 위한 패션경영 키워드

2020-01-01 최현호 mpi 컨설팅 대표 jacob@mpiconsulting.com

높은 재고자산 대비 낮은 자본효율 숙제 풀어야


자본재 투자 유치 위한 명확한 논리 갖춰야


한국 패션기업 성장史에서 돈(자본)의 역할과 관련된 화두의 숙고나 극적인 스토리의 회자는 그 막강하고 절대적인 속성에도 불구하고 매우 드물다. 패션 비즈니스는 돈으로 살 수 없는 그 무엇이라는 시대 착오적인 강변은 여전히 패션산업의 중심에 준거하고 있다. 자본은 기업 경영의 과정에서 가장 효율 높은 활용 도구이자 수단임에도 그것을 잘 알지 못한다는 것이 적어도 우리 패션산업 부문에서는 흠결이 되지 않는 이상한 풍토는 여전하다.


패션기업의 경우 재고자산의 비중이 전체기업 대비 2~3배 높다. 사진은 MPI 지표에서 재고자산회전율이 가장 높은 신세계인터내셔날

◇ 패션기업의 낮은 자본효율 속성


패션산업에서 최근 자주 거론되는 자본집약적 기업 경영 속성은 소위 규모 경제의 확장에 따른 크기의 차원에만 국한되는 것이 결코 아니다. 오히려 규모의 문제라기보다는 투입 자본의 회수 기간이 상대적으로 길고 느린 자본 회전효율의 측면에서 먼저 접근되어야 한다. 외견상 기업의 자본 역량을 판단하는 자기자본회전율에서 우리나라 전체기업 대비 패션기업의 지표 자체는 그다지 큰 차이는 없다. 하지만 조금 더 깊게 상품 회전율을 보면 패션기업의 경우 전체 기업보다 3~4배에 이르는 매우 느린 회전 속성이 확인된다. 다시 말하면 투입 자금의 회수 기간이 그만큼 길다는 의미다. 좀 거친 표현이 될 진 모르지만 패션산업은 한 마디로 동일한 매출과 수익의 획득에 보다 많은 자본의 투여가 요구되는 매우 자본집약적인 산업이라는 판단이다.(표-1)


◇ 총자산 대비 높은 재고자산 비중


자기자본회전율의 경우 외견상 전체기업 대비 패션기업의 지표가 유의미한 차이는 없다고 전술했다.


하지만 자기자본회전율의 중요 변수가 되는 재고자산의 비중이 패션기업의 경우 전체기업 대비 2~3배 높다는 것은 매우 유의해야 할 대목이다. 자산으로 분류되지만 실제의 결과에서는 장부상 가치를 보장할 수 없는 허수의 함정이 엄존한다는 것이다. 즉, 외견상 나타난 패션기업의 자기자본회전율을 액면 그대로 수용해서는 곤란하다는 뜻이다. 한 마디로 요약하면 패션기업은 다른 산업 대비 자기자본의 동원 비중이 지표 이상으로 훨씬 낮다는 것이다.


동일 수준의 경영성과 지표 구현을 위해 상대적으로 많은 자본의 투여가 요구되는 패션기업이 자본 투자자들의 선택 우선순위로 어필되기 힘든 대목이다. 자본 성과 효율 측면에서 패션기업의 분명한 투자 메리트 약점 요인은 부인하기 힘든 대목이다. 패션기업의 상대적으로 낮은 자본 레버리지 속성을 상쇄할 수 있는 패션기업의 보다 구체적인 미래가치 창출 역량에 대한 대응 논리가 필요한 분명한 이유이다.(표-1)


◇ 기대 가치는 지표를 초월한다


자본 시장의 메커니즘은 실물경제 세계와 마찬가지로 수요와 공급이라는 양축의 만남이다.


보다 나은 투자원에 대한 수요 부문의 기대 이상으로 보다 나은 투자처에 대한 공급 부문의 기대 또한 그에 못지않게 높다. (투자)자본 부문이 언제나 반드시 甲이 아니라는 뜻이다. 대다수 패션기업들은 아직도 투자와 차입을 제대로 구별하지 못하고 있다. 투자 자체는 갈망하면서도 막상 패션기업 대상 투자 검토 단계 인터뷰에서 대다수 경영자들은 기대 투자를 통한 미래 기대성과는 물론이고 투자금의 투입 활용 방안에 대한 제대로 된 계획과 답변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음이 현실이다. 자본재 투자의 기대는 명확하다.


자본재 투자 대비 보다 높은 부가가치 창출의 획득 가능성이다. 인적 자원, 브랜드 자원, 유통 자원에 있어서는 그 누구보다 달변임에도 자본재 자원에 대한 우리 패션산업 생태계의 무지와 침묵이 더 이상 이어져선 곤란하다. 웅변이 아닌 논리로 잘 무장된 패션기업의 자본재를 활용한 명료한 기대 가치의 정립은 가장 효과적인 성장 방정식으로 주목되는 자본재 도입과 활용 과정의 무수한 제약 요인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는 패션기업의 새로운 지속성장가능 경영 전략의 출발점이 될 것이다.


패션기업의 상품 회전율은 전체 기업보다 회전 속성이 3~4배 느린 것으로 확인된다



  • '브라운브레스' 쿨레인과 Project B
커버
검색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