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마존, 로봇으로 물류 혁신 주도

2024-04-15 유재부 패션 에디터 UB@fi.co.kr

유럽 주문 처리 센터 네트워크에 1,000개 이상의 로봇 및 AI 기반 혁신 기술 설치

Image
아마존은 포장재 감소 혁신 덕분에 현재 유럽에서 배송되는 아마존 상품 두 개 중 하나는 상자 없이 배송되고 있다



세계 최대 이커머스 기업 아마존은 유럽 전역의 로봇 공학 및 AI 기반 기술에 7억 유로 이상을 투자한 이노베이션 랩(Innovation Lab)을 통해 새로운 기술을 개발하고 테스트할 계획이며, 곧 이 랩을 일반에 공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다.


이탈리아 북부 베르첼리(Vercelli)에 위치한 '이노베이션 랩'은 글로벌 메카트로닉스 및 지속 가능한 포장(Mechatronics & Sustainable Packaging) 팀의 허브 역할을 하고 있다.


이 팀은 2019년에 결성되었으며 2024년 말까지 7억 유로(약 1조 317억 원) 이상을 투자하여 아마존의 유럽 주문 처리 센터 네트워크에 1,000개 이상의 새로운 로봇 및 AI 기반 혁신 기술을 설치하는 일을 담당할 예정이다.


아마존은 이제 이노베이션 랩의 문호를 개방해 로봇을 사용하여 배송 속도를 높이고 영국을 포함한 유럽 전역의 주문 처리 센터의 효율성을 전반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발전된 기술을 공개했다.


새로운 로봇에는 시간을 절약하고 수작업을 줄일 뿐만 아니라 폐기물 및 에너지 소비를 줄일 수 있는 유니버설 로봇 라벨러(URL)가 포함된다.


이노베이션 랩의 일부 로봇은 이미 더 널리 배치되었으며 다른 로봇은 앞으로 몇 년 내에 출시될 예정이다.


유럽은 아마존의 핵심 시장으로, 북미가 가장 큰 시장이지만 독일과 영국이 각각 2위와 3위를 차지하고 있다.


아마존의 글로벌 로보틱스 디렉터 스테파노 라 로베레(Stefano La Rovere)는 "우리는 아마존 혁신의 허브로서뿐만 아니라 고객, 학교, 스타트업이 영감을 얻고 더 나은 일의 미래를 만들 수 있는 기술의 잠재력에 대해 배울 수 있도록 우리 연구소의 문호를 개방하게 되어 자랑스럽게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아마존은 로봇 공학 발전에 대해 대대적으로 홍보하고 있으며 올해부터 이 연구소를 공개 견학할 수 있도록 개방하여 "고객, 학교 또는 관심 있는 모든 사람에게 아마존이 어떻게 혁신을 창출하고 발전시키는지 알아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아마존은 포장재 감소 혁신 덕분에 현재 유럽에서 배송되는 아마존 상품 두 개 중 하나는 상자 없이 배송되고 있다고 발표했다.


종이 봉투나 판지 봉투와 같은 재활용 가능한 배송 포장재를 사용하거나 2019년 이후 7억 건에 달하는 배송의 경우 포장을 전혀 추가하지 않고 배송하는 사례가 점점 늘고 있다.




커버
검색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