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타바, Real 패션 메타버스 플레이어

2023-07-19 이은수 기자 les@fi.co.kr

구준회 알타바 그룹 대표

옴니채널로 고객 경험 확대·골프클럽 ‘BAGC’ 런칭




Image
구준회 알타바 그룹 대표



‘인투더 메타버스’라는 슬로건을 내건 알타바는 프라다, 크리스찬디올, 펜디, 미우미우, 톰브라운, 발망, 끌로에, 불가리, 마르니, 미소니, 몽클레어, 아페쎄, 자크뮈스 등 50여개의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의 가상 쇼룸 제작, 버추얼 전시 앱 기획, 메타버스 커머스 기획, NFT 작업 등을 진행했다.




◇ 럭셔리를 메타버스 세계로


럭셔리 패션 메타버스 프로젝트를 이끌고 있는 알타바그룹(대표 구준회)이 주목 받고 있다.


알바타그룹은 웹3 및 대체불가토큰(NFT) 기술을 활용한 소셜 커머스 메타버스 플랫폼으로 현실세계의 소비자와 메타버스를 원활하게 연결하는 옴니 플랫폼 체험 솔루션을 제공해 화제를 모았다.


구준회 알타바 대표는 “럭셔리 산업은 새로운 디지털 생태계의 핵심적인 선구자로 떠오르고 있다”며 “다수의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들이 고객 유치를 위해 발 빠르게 메타버스로의 퍼스트 무버로 부상했다”고 말했다.


알타바의 주요 비즈니스는 자체 메타버스 플랫폼인 알타바, NFT 마켓 서비스, 메타버스 솔루션 B2B가 있다. 메타버스 플랫폼 월즈오브유는 명품 브랜드의 최신 패션을 버추얼 아이템으로 소개하고 이용자들이 경험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게임화된 소셜 커머스 플랫폼이다.


실제 50여개의 글로벌 명품 브랜드들이 알타바 메타버스 내 쇼룸을 두고 컬렉션과 상품을 전시하고 홍보하고 있다. 알타바 마켓은 알타바의 확장된 가상 목적지로, 상호 운용 가능한 NFT 패션, 뷰티, 음악, 라이프스타일 수집품을 사고 팔 수 있다. ALTAVA는 세계 최고의 럭셔리 패션 브랜드에서 3D 가상 수집품을 제작하고 이용자는 럭셔리 브랜드의 한정판 NFT 컬렉션과 의류를 구매할 수 있다.


구 대표는 “이제는 쇼핑 여정이 달라졌다. 따라서 브랜드에게는 다원적 차원의 전략이 더욱 필요해지고 있다”며 “오프라인 매장부터 메타버스를 이용한 브랜드 팝업 스토어, 라이브 쇼핑 등과 같은 디지털 공간까지의 전체를 아우르는 옴니채널 경험을 통한 차세대 커머스 모델을 구축해 나가고 있다”고 전했다.



Image
골프클럽 BAGC

◇ ‘BAGC’로 현실 세계와 연결


이 회사는 지난 3년 동안 럭셔리 브랜드를 메타버스로 연결해주는 역할을 해왔다면 앞으로는 보유하고 있는 IP를 오프라인으로 확장해 새로운 생태계를 조성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최근 알타바는 웹3 생태계에서 유명한 지루한 원숭이 요트클럽(BAYC, Bored Ape Yacht Club)을 바탕으로 지루한 원숭이 골프클럽(BAGC, Bored Ape Golf Club)을 민팅했다.  


BAGC는 국내 골퍼층을 겨냥한 NFT 컬렉션으로, NFT인 동시에 멤버십 카드이며, IP 소유권, 전용 골프용품 제공, 프라이빗 골프 커뮤니티, 프리미엄 골프 체험 등을 혜택으로 제공한다.


BAGC를 만든 알타바그룹은 기존의 홀더들이 NFT에서 얻을 수 없었던 부가 수익 창출을 위한 IP Pool 부서를 신설해 운영, 홀더들이 IP Pool에 NFT를 맡기면 알타바그룹에서 IP를 활용해 다양한 브랜드 파트너들과 사업을 하고 수익을 홀더들과 공유한다. BAGC의 파트너인 현대 백화점을 비롯한 골프 관련 브랜드들과 협업하여 팝업스토어, 제품 생산 및 판매를 진행해서 발생한 수익을 WEB3에 가져와서 홀더들과 공유하는 방식이다.


실제 IP Pool 모집 시작 1분만에 마감, 60개의 BAYC(Bored Ape Yacht Club) IP가 제작에 활용됐으며 키아프 전시회, 현대백화점 무역점, 더 현대 대구점, 이번 성수동 팝업스토어 까지 기대 이상의 성과를 올렸다. 특히 팝업 스토어에서는 BAGC 의류를 판매, 이를 위해 알타바는 세인트마틴 출신으로 구성된 파라코즈 패션 스튜디오를 인수해 완성도 높은 제품을 선보인 것이 주효했다.  


이와 함께 BAGC 홀더들에게는 등급에 따라 최고급 골프CC 라운딩 기회, 첫 회 그린피 지원, 알타바 랜드 내 골프 게임 참여 등의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구 대표는 “BAGC는 단순한 디지털 수집품이 아니라 실제 상품과 골프장을 연결하는 하나의 경험이 될 것”이라며 “이번 팝업스토어을 통해 BAGC의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 앞으로 BAGC는 단순한 해석이 아닌 실생활 곳곳에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새로운 모델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Image
알타바X펜디













커버
검색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