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대도 '멋진' 옷을 입을 수 있다

2021-11-01 서재필 기자 sjp@fi.co.kr

안진수 ‘페치’ 디렉터

스트리트 캐주얼이 10년 이상 세월을 보내며 국내 패션 시장 주류 콘텐츠로 떠올랐다. 여기에는 브랜드라는 배의 키를 잡고 방향성을 설정하는 디렉터들의 역할이 컸다.


누구나 들으면 알 수 있는 스트리트 캐주얼 리딩 브랜드를 이끌었던 디렉터들도 둥지를 옮기고 새로운 도전에 나선다. '커버낫'을 이끌었던 안진수 디렉터는 지난해 '스컬프터'를 전개하는 루츠코퍼레이션으로 옮기고 새로운 브랜드 '페치'를 전개한다. 여성 스트리트 강자 '네스티킥'을 10년간 이끌었던 김진겸 디렉터는 '프리키쉬빌딩'이라는 새로운 브랜드를 선보였다. 레이어에서 브랜드 소싱을 담당했던 소민호 MD는 이제 '히로킨'이라는 신규 브랜드 론칭을 눈앞에 두고 있다.


이들은 스트리트 캐주얼에 20~30대 청춘을 바친 스잘알(스트리트 캐주얼을 잘 알고 있는)이기에 이들이 전개하는 브랜드에 관심이 쏠리는 것은 당연하다. 안진수 '페치' 디렉터를 만나 이들이 기획한 브랜드와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들어봤다.




 


Q  /  브랜드를 시작하게 된 계기는?
배럴즈를 떠나고 새로운 회사에 오면서 '여전히 멋진 것을 만들고 싶다'라는 열망이 강했다. 루츠코퍼레이션 이유태 대표는 나와 일본 유학을 같이 했던 친구고, 내가 하고 싶은 것을 적극 지원해준다고 약속했다. 덕분에 편하게 내가 원하는 브랜드를 시작할 수 있게 됐다.


Q  /  '페치'에 대해 소개하자면?
배럴즈를 퇴사하고 며칠간 유럽 각지를 여행한 적이 있다. 한 곳에서 플리마켓이 열려서 그곳을 돌아보다가 영감을 얻었다. 20대에는 과감한 디자인, 화려한 컬러, 로고플레이 등 포인트가 중요했다면 30대에 들어서는 화려하지 않지만 헤리티지가 느껴지는 옷에 대한 갈망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패치'는 그런 30대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브랜드다. 단순 패션뿐만 아니라 그들의 라이프스타일에 깊게 관여할 생각이다.


Q  /  앞으로의 전개 계획은?
다양한 이업종과 협업하면서 브랜드 팬덤을 쌓는데 집중하고 있다. 작년부터 올데이피자, 올해 5월에는 페커 등 F&B와 협업했고, 지난달에는 이태원에서 팝업스토어를 열었다. 단순 컬렉션을 발매하고 아이템을 판매하는 브랜드가 아닌 오프라인으로 소비자들을 만나고 소통하면서 신뢰를 주는 브랜드로 만들어가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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