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 정품 보장’ SI빌리지, 디지털 보증서 도입

2021-08-20 한지형 기자 strong711@naver.com

아마존웹서비스와 함께 블록체인 기반 첨단 시스템 개발

디지털 보증서는 온라인 판매에 먼저 도입 후 오프라인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최근 온라인 명품 쇼핑이 활발해지면서 병행수입제품과 위조품이 급격하게 증가하자 신세계인터내셔날(대표 장재영)의 자사몰 에스아이빌리지(S.I.VILLAGE, 이하 SI빌리지)가 럭셔리 플랫폼으로서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디지털 보증서를 도입하기로 했다.


디지털 보증서는 고객이 구매한 명품이 정품임을 인증하는 일종의 품질 보증서다. 디지털 보증서에는 제품 정보와 구매 이력, 소유권 등의 다양한 정보가 내장되며, 고객은 제품 구매 후 SI빌리지 모바일 앱이나 웹사이트를 통해 언제든지 보증서를 열람하거나 출력할 수 있다.


제품 소유자를 변경하고 보증서를 양도하는 기능도 제공한다. 이를 통해 MZ세대 소비문화 중 하나인 중고 거래와 리세일(재판매) 시 정품을 보증하는 것은 물론 브랜드와 제품 가치를 보존하고 도난 제품의 재판매도 방지할 수 있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투명하고 안전한 디지털 보증서 시스템 구축을 위해 공신력 있는 아마존웹서비스의 ‘아마존 QLDB(Amazon QLDB)’ 서비스를 사용한다. 아마존 QLDB는 수정이나 변경이 불가능한 암호화 방식을 통해 데이터를 관리·추척하는 데이터베이스로, 현재 BMW 그룹의 공급망관리시스템, 영국 운전면허증 기록 시스템 등에 활용되고 있다.


SI빌리지가 제공하는 디지털 보증서는 제품 구매 시 생성되는 주문번호와 제품 고유의 일련번호 등을 조합해 암호화된 고유의 디지털 코드를 부여받는 방식이다. 변경이나 위조가 불가능하고 보안성을 높인 블록체인 기술을 바탕으로 한 만큼 분실이나 훼손 등에 대한 위험이 없는 것이 특징이다.


SI빌리지는 병행수입제품이 아니라 정식 판권을 통해 수입한 100% 정품만 판매하는 온라인몰인 만큼 디지털 보증서를 통해 확실한 차별화를 이루겠다는 전략이다.


신세계인터내셔날은 올해 안으로 SI빌리지에서 판매하는 고가 럭셔리 브랜드에 우선적으로 디지털 보증서 발급을 시작하고, 추후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의 모든 상품에 순차적으로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SI빌리지 관계자는 “블록체인 기반의 인증서는 고객들의 신뢰도와 충성도를 높일 수 있는 것은 물론 무한한 확장성을 지니고 있어 향후 이를 활용한 다양한 신규 비즈니스를 구상 중”이라면서 “고객들이 ‘명품’, ‘럭셔리’하면 SI빌리지를 제일 먼저 떠올리고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독보적인 경쟁력을 확보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커버
검색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