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익한 정보 담은 영상도 재미가 있어야죠

2020-10-15 서재필 기자 sjp@fi.co.kr

정대현 ‘쩡대로운 패션생활’ 크리에이터



다소 독설로 느껴질 수 있는 거침없는 입담이지만 누구나 공감하는 스타일링을 알려주는 패션 유튜브 크리에이터 쩡대. 그는 구독자 30만명이 넘는 패션 콘텐츠로 유튜브 크리에이터를 처음 시작한 고인물(하나의 분야에 깊게 파고들어 깊은 경지에 다다른 이를 이르는 인터넷 용어)이다.


왜 사람들은 그의 방송과 유튜브 영상을 찾을까? 단순히 스타일링 꿀팁을 제공하는 것을 넘어 재미요소가 가득하기 때문이다. 그는 자신의 채널을 "유일무이하게 독설이 난무하는 방송"이라고 표현한다. 솔직하고 과감하게 구독자들의 패션과 브랜드에 팩트폭행을 선사하는 것도 한 몫한다.


정대현 크리에이터는 "내가 채널에서 가장 인기있는 콘텐츠는 구독자들의 패션 스타일을 평가해주는 것이다. 옷을 잘입는 옷잘러들이 보는 영상이 아닌 옷을 못입는 사람들이 보고 배우는 콘텐츠다. 너무 어울리지 않는 스타일을 고집하는 구독자를 평가하다보면 나도 모르게 과격한 표현이 나오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것들이 구독자들의 공감을 얻고 재미를 느끼게 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최근 유튜브 뒷광고 논란에도 쩡대로운 패션생활 채널은 구독자들의 의심도 사지 않았다. 유튜브 영상이 나오기 전 아프리카TV로 생방송을 진행할 때부터 이미 구독자들에게 광고임을 밝힌다. 그럼에도 쩡대의 영상을 보고 구매가 이뤄지는 이유는 재미있는 연출이 있어서다.


광고를 하기 전부터 홍보 아이템들을 비치해두고 방송 시청자들에게 제품에 대해 많이 물어봐달라고 요청한다. 정작 방송에 들어가면 시청자들의 질문에 '아 그만 좀 물어봐!'라며 화를 내고 못이긴 척 설명한다. 이미 시청자들과 '짜고 치는' 콘텐츠지만 소통과 함께 재미가 더해졌다.


그는 "예전 한 시계 브랜드에서 광고 제의를 받아 나름대로 재미있게 콘텐츠를 만들었는데 이러한 홍보 방식을 싫어하더라. 그래서 찍어놓은 영상 모두 내보내지 못한 적도 있다. 최근에는 브랜드들이 오히려 이러한 영상을 더 좋아한다"고 말했다.


"브랜드와 협업 콘텐츠를 기획할 때 내가 주도적으로 제안하는 편이다. 내 구독자들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나보다 더 잘아는 사람은 없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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