와우 컨셉(WOW Concept), 리테일의 리셋 버튼을 누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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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02-03 오전 9:12:38

박진아의 글로벌 트렌드  01


미래 리테일은 '피지털' 스토어





"우와!"하는 놀람과 감탄을 자아내며 고객을 압도하고 몰입시키는 토털 온·오프라인 쇼핑 체험소가 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에서 실험되고 있다.

이미 코로나19 팬데믹이 전 세계 리테일 업계를 강타하기 전부터, 업계는 온라인 이커머스와 오프라인 매장 리테일 사이를 유려하게 연결하는 혁신적인 차세대 온오프라인 소비 경험을 어떻게 창출할 것인지 고심해왔다.

전 세계가 코로나19의 감염 공포와 사회적 봉쇄 조치로부터 자유로워지기 시작한 2022년 3월, 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에서는 근간 유럽에서 보기 어려웠던 혁신적인 리테일 공간이 대공개됐다. '와우 컨셉' 스토어가 바로 그곳이다.

'쇼핑몰과 백화점의 몰락' '오프라인 매장의 종말' '스포츠 및 캐주얼웨어 중심적 애슬레저 브랜드' 트렌드, '온라인-온리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 인기와 디지털 쇼핑 경험 트렌드의 급부상의 반대급부로 혁신의 도전에 처한 채 비접촉 디지털 테크(온라인 이커머스, 메타버스, NFT, 웹3, AR/VR, AI 등)를 매개로 한 매출 실적과 브랜드 가치 재창조 모색에 집중해온 글로벌 어패럴 업계는 디지털+피지컬 요소가 융합된 획기적인 이 '피지털(physital)' 리테일 세계를 일제히 주목했다.


운동화 디스플레이가 주를 이루는 와우 컨셉 매장의 지상층은 시즌별로 큐레이팅된 제품 전시장 역할을 한다


◇ 와우 컨셉(WOW Concept) 스토어

와우 컨셉은 근래 보기 드문 가히 '최근 유럽에서 가장 과감하고 전위적인(avantgarde) 최초 오프라인 매장'이라 불린다. 가장 엣지있는 명품급 제품을 세심하게 선별한 와우 컨셉은 어패럴, 가구, 홈 인테리어용 액세서리를 한 자리에 전시하는 고급 토털 라이프스타일 '편집숍'이다.

스페인 출신의 리테일 사업가인 디마스 지메노(Dimas Gimeno)가 기획했다. 브랜드 과잉 시장 속에서 미치도록 빠르게 변하는 소비자 시장의 미세한 세분화 속에서 백화점과 쇼핑센터 리테일이 살아남으려면 오프라인 매장의 실물성과 이커머스 디지털 구매 경험을 동시에 구현한 '피지털' 전략이 살 길이라고 지메노 WOW 대표는 주장한다.

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 중심부 거리 쇼핑객이 붐비는 번화가 한가운데 19세기 신고전주의풍 옛 호텔 로마(Hotel Roma) 건물을 개조한 와우 컨셉 매장은 온라인 인터랙티브 시스템과 오프라인 매장 공간 경험을 유려하게 혼합·선사한다.

총 면적 5,500평방미터(약 1,700평) 규모의 리테일 매장의 실내 공간 인테리어는 바르셀로나 본사를 둔 엑스터널 레퍼런스(External Reference) 건축사무소가 담당했다.

"오프라인 쇼핑센터는 온라인 매장에 밀려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지만 여전히 도시 환경 속 여가와 소비 활동의 중심으로써 소비자를 끌어당기는 매력적 공간으로 재탄생해야 한다"고 엑스터널 레퍼런스 건축사무소는 와우 컨셉 인테리어의 디자인 의도를 설명한다.

이를 입증하듯, 와우 컨셉 매장 공간은 입구부터 관객이 대형 극장의 변화무쌍하고 다양한 무대 속을 거니는 듯 층마다 독특하고 색다른 볼거리와 제품이 나란히 진열된 관람 경험과 소비 방식을 선택할 수 있도록 디자인됐다.

어패럴에서 운동화 디스플레이가 주를 이루는 매장의 지상층은 시즌별로 큐레이팅된 제품 전시장 역할을 한다. 2층 매장은 전위적인 패션쇼 무대를 거니는 듯한 감흥을, 이어서 3층 매장 공간에서는 고객이 개인 모바일 디바이스로 매장 내 디지털 환경과 상호작용하며 계산대 앞에 줄서서 기다릴 필요 없이 개인 디바이스로 직접 온라인 구매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서비스를 선사한다.

와우 컨셉에 입점할 수 있는 브랜드는 와우 컨셉의 편집진들이 감각 있다고 평가받은 제품이라면 기성 브랜드에서 신생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 포멀한 스타일에서 스포츠 지향적 브랜드와 스트릿웨어에 이르기까지 스타일 철학과 품질 평가 기준에 따라 심사·허가된다. 와우 편집진은 특히 Z세대 소비자에게 강하게 호소하는 실용성과 예술적 감각을 모두 겸비한 취향을 지향한다.

결국 와우 컨셉은 기성 명품 오프라인 브랜드에는 강력한 온라인 존재감을 강화시키고 신생 디지털 네이티브 브랜드에는 소비자가 온라인에서 접한 제품을 물리적으로 체험할 수 있는 촉각 기회를 제공한다는 점에서 리테일 업계에 옴니채널 전략의 미래를 엿볼 수 있는 흥미로운 프로젝트다.


와우 컨셉은 입구부터 관객이 대형 극장의 변화무쌍하고 다양한 무대 속을 거니는 듯 층마다 독특하고 색다른 볼거리와 제품으로 가득하다.

WOW Concept 컨셉은?

1) 변화무쌍한 실물/디지털 환경으로 고객의 탄성 자아내기 2) 오프라인과 디지털, 현실과 가상적 환상, 전통과 현대성, 구매와 몰입감 사이의 선입견과 경계를 허물기 3) 패션, 뷰티, 테크, 실내 인테리어 장식에 이르는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아우르는 럭셔리 편집숍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기 4) 구경부터 구매까지 쇼핑 과정을 몰입적 시나리오로 승화시키기-피지털 리테일 실험 프로젝트

와우 컨셉 매장 주소: Gran Via, 18, 28013, Madrid, Spain
전화번호: 917517831
웹사이트: wowconcept.com.


와우 컨셉에서는 계산대 앞에 줄서서 기다릴 필요 없이 개인 디바이스로 직접 온라인 구매할 수 있는 인터랙티브 서비스를 선사한다.


박진아 칼럼니스트
jina@jinapark.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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