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전시팀, 해외 수출 플랫폼 '디캔트'로 동남아 공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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싱가포르 첫 진출, 온·오프 투트랙 전략 나서

2022-07-01 오전 11:06:39

에이전시팀에서 자체 개발한 해외 수출 무역 플랫폼 디캔트

에이전시팀(대표 송지연)이 동남아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 이 회사는 몇 년 전부터 가파른 성장세를 보이는 싱가포르 마켓에 주목, 자체 의류 해외배송 자동화 플랫폼 디캔트(DECANT)를 기반으로 한 B2B 비즈니스에 나선다.


송지연 에이전시팀 대표는 "싱가포르 진출은 팬데믹과 중국 봉쇄 장기화로 새로운 해외 시장을 개척하는 의미로 도전장을 내민 케이스"라고 전했다. 이어 송 대표는 "싱가포르는 동남아시아 중에서도 소득 수준이 가장 높으며 K패션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면서 앞으로 성장 잠재력이 크다고 판단해 진출을 결정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실제로 K팝, K드라마가 애플뮤직, 넷플릭스 등 글로벌 스트리밍, OTT 플랫폼을 통해 인기를 끌면서 패션, 뷰티, 식품 등 한국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특히 K스타일이라는 말이 붙으면 잘 팔릴 정도이고 쇼피, 라자다, 잘로라 등 패션에 최적화된 이커머스 기업들도 한국 브랜드 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




◇ 싱가폴 쇼핑메카에 '디캔트 스토어' 오픈
이 같은 반응에 힘입어 에이전시팀은 싱가포르 진출을 위해 온·오프라인 투트랙 전략으로 빠르게 시장에 안착하겠다는 목표다. 먼저 오는 3분기 중 싱가포르 패션의 중심지 오차드 로드에 위치한 상위권 백화점 내에 '디캔트 스토어'를 오픈한다. 아이온과 파라곤이 유력 후보다. 이는 아직까지 오프라인 판매가 절대적인 가운데 백화점 비중이 가장 높기 때문 특히 오차드 로드에만 20개 이상의 쇼핑 센터와 글로벌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가 위치해 시너지를 일으킬 것으로 보여진다.


'디캔트 스토어'는 팝업 스토어의 형태로 싱가포르 내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K패션 브랜드로 구성해 이목을 집중시킬 계획이다. 핫한 메인 브랜드 2개를 중심으로 잡화, 액세서리, 뷰티에 이르기까지 차별화된 컨텐츠로 구성해 꾸미고 고객이 체험을 한 뒤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전개할 예정이다.


송지연 에이전시팀 대표는 "싱가포르는 국토 면적이 좁고 임대료가 높아 스토어 확대는 물론 오프라인 매장 유지도 힘들다"며 "현지 리테일 파트너 덕분에 운좋게 오프라인 매장을 확보, 제대로 된 K패션을 보여줄 것"이라고 전했다.


현재 1차로 선보일 브랜드를 선정, 스트릿를 비롯 여성 영캐주얼, 핸드백, 주얼리 브랜드와 협의 중이다. 또한 코로나19로 싱가포르 역시 온라인 마켓이 급성장, 패션에 최적화된 이커머스 기업 잘로라와 제휴를 추진해 온라인 매출 촬성화에도 적극 나설 방침이다.


싱가포르 패션 중심지 오차드 로드에 위치한 파라곤 쇼핑 센터

◇ 자체 플랫폼 디캔트 및 물류 고도화
한편 에이전시팀은 그 동안 해외 B2B 비즈니스를 진행하면서 자체 시스템의 필요성을 느껴 의류 해외배송 자동화 플랫폼 디캔트를 개발했다, 최근 기존 서비스에서 전사적자원관리(ERP)와 물류창고관리시스템(WMS)을 더해 풀필먼트 서비스가 가능한 버전으로 고도화 시켰다. 또한 해외에서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간편결제 서비스까지 더한 디캔트엑스 프로그램을 출시, 고객 편의성을 높였다.


또한 현재 동탄 물류센터 이외 고객이 주문하는 즉시 이를 패킹하고 더 빠른 해외배송을 준비할 수 있도록 상반기 내에 성수지역에 AOC 센터를 추가로 오픈할 계획이다. 이 회사는 성수 AOC 센터를 통해 고객이 주문한 날 상품이 인천에 도착할 수 있도록 하는 '당일수출'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송지연 에이전시팀 대표는 "온·오프라인 쇼핑이 빠르게 대중화되고 있는 싱가포르 마켓에 자체 스토어가 성공적으로 안착해 디캔트가 활성화되면 장기적으로는 동남아 시장으로의 확대도 가능해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용어 설명
*DECANT : 에이전시팀이 자체 개발한 의류 해외배송 자동화 플랫폼 디캔트
*DECANT X : 결제-물류 결합형 풀필먼트 IT 서비스인 디캔트 엑스 프로그램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기업 내 생산, 물류, 재무, 회계, 영업과 구매, 재고 등 경영 활동 프로세스들을 통합적으로 연계해 관리해 주며, 기업에서 발생하는 정보들을 서로 공유하고 새로운 정보의 생성과 빠른 의사결정을 도와주는 전사적자원관리 시스템
* WMS(Warehouse management systems) : 입고, 적치, 재고, 패킹, 출고 등 물류센터 프로세스 전체를 통합 관리해 고객기업의 물류관리 및 운영능력을 향상시킴으로써 경영자원의 유용한 활용과 고객서비스 향상을 지원하는 물류창고관리시스템
*AOC 센터 : 빠른 의류 해외배송을 위한 마이크로 풀필먼트 센터





이은수 기자
les@fi.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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