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재가 바꾸는 섬유패션 산업의 미래
가+
가-
디지털 시대, 섬유패션 산업에 필요한 인재상은?

2022-04-19 오전 11:10:13


지난 1월 일본 '유니클로'의 야나이 다다시 회장이 올해 채용하는 경력직 인재 연봉을 자신보다 높은 최대 10억엔(약 102억원)까지 올린다고 발표했다. 그는 "미래 경쟁자는 'ZARA'가 아닌 GAFA(구글, 애플, 페이스북, 아마존)가 될 것"이라고 강조하며 IT, 디지털 전환, 공급망 등의 경쟁력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타미힐피거', '캘빈클라인'을 전개하는 세계적인 기업인 PVH는 2022년까지 모든 디자인을 100% 디지털 디자인으로 전환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였으며, 자사가 소유하고 있는 3D 디자인 스타트업인 Stitch 3D 솔루션을 외부 기업에 제공하고 있다.
국내 우수 섬유패션 기업인 한솔섬유, 한세실업, LF 등에서도 3D 디자인 솔루션인 CLO 활용도가 적극 활성화되고 있다.


◇ 디지털 인재 확보가 성장 동력
코로나를 계기로 섬유패션 기업들은 기업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 디지털 인재 양성과 투자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e-커머스를 위한 IT 개발자, 데이터 과학자, AI 전문가, 시스템 관리자 외에도 메타버스, NFT 시대까지 넓은 항로가 펼쳐지며 디지털 관련 인력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다만, 급변하는 산업 환경으로 인해 디지털 관련 인력이 충분하지 않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섬유패션산업 전반의 노력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이하 섬산련)는 금년도 2월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한 섬유패션산업의 디지털 전환 전략을 기반으로 업계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하고 있고, 그 일환으로 경영자, 재직자, 미취업자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능력향상을 위한 다양한 인력양성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아울러, 섬산련은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원하는 섬유산업 인적자원개발협의체(SC)를 운영하면서 섬유패션산업이 새로운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직무에 대한 인식 변화와 우수한 인재확보를 통하여 발전할 수 있도록 앞장서고 있다.



◇ 섬산련, 디지털 인재 양성 인력풀 역할
한국섬유산업연합회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대응 가능한 디지털 전문인력, 3D가상의류 디자이너, AI 융합형 인재 양성에 직접 나섰다.


3D 가상의류 디자이너 교육은 지난 2018년 제1기 과정을 시작한 이후, 매년 우수한 청년들의 지원이 이어지고 있으며, 교육 수료 후 한솔섬유, 영원무역, 한세실업, 세아상역, LF, F&F, 패션 대기업 및 중견기업의 인력 매칭 실적도 100%의 결과를 내고 있다. 또한, 온라인 유튜브 채널을 통해 디지털 전환 세미나, 3D 텍스처링 솔루션, 디지털 잡월드 로드쇼 등을 실시하며 코로나 시대에 맞는 비대면 교육 사업을 진행해왔다.


특히, 지난 2년 동안 섬유패션 디지털 잡월드 로드쇼 일환으로 발행한 <FIND 매거진> 섬유패션산업에서 디지털 인재 양성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한편 섬유패션 디지털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미래 인재들을 대상으로 디지털 유망직무를 생생하게 전달했다. 각 대학의 섬유패션 관련 학과에서는 <FIND 매거진>의 콘텐츠를 통해 학생들에게 업계에서 부상하고 있는 섬유 패션 디지털 직무에 대한 이해를 도왔다.


◇ 3D 디자이너, 데이터 과학자, AI 트렌드 분석가 뉴 직무 등장
섬유패션 산업에는 디지털화, e-커머스 시장의 성장과 함께 새로운 직업군이 탄생했다. CCO(Chief Customer Officer), CDO(Chief Digital Officer), 소셜 미디어 관리자, 디지털 마케터, 콘텐츠 전문가, SEO 매니저, 데이터 과학자, 인사이트 분석가 등 이커머스 환경에 맞춰 온라인 전문가들의 직무가 세분화되고 있다.


아울러, 디자인 분야에서는 3D 테크니컬 디자이너, 3D 의류 디자이너, 3D 패턴 디자이너가 주목받고 있고, 리테일 부문에서는 오프라인 매장, 웹사이트, 소셜 미디어 플랫폼 등 다양한 채널에서 고객이 원하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는 옴니채널 관리 전문가가 필요하다. 최근에는 ESG 경영이 강조되며 지속가능성 및 사회적 책임 운영자들도 섬유패션 업계에 등장한 새로운 직무다.


에서는 빅데이터, AI 전문가(컴포트랩, 디자이노블, 지그재그), 디지털 콘텐츠 크리에이터(깡스타일리스트, 챌미, 앤더슨벨), 디지털 디자인(더스튜디오케이, 세아상역), 스마트 제조(K2 신발연구소), 지속가능성(래코드, 효성티앤씨, 플리츠마마), 이커머스 플랫폼(스타일쉐어, 아식스) 전문가의 인터뷰로 변화하는 디지털 직무를 소개했다.


또한, 에서는 3D 디자이너(한세실업), 패브릭 큐레이터(키위블랙), 브랜딩 컨설턴트(레시피그룹), D2C 스페셜리스트(브랜드엑스코퍼레이션), AI 트렌드분석가(옴니어스), 이커머스 콘텐츠 MD(29CM), 이커머스 바잉MD(더카트골프), 디지털 마케터(에코마케팅), 라이브커머스 메이 쇼호스트, 에스테반 고 디자인 디렉터 등 변화하는 섬유패션 업계의 디지털 인재상을 집중적으로 조명했다.


*섬유산업 인적자원개발협의체(SC)
산업통상자원부 주도로 2005년도에 출범한 인적자원개발협의체(SC)는 산업 공통의 인적자원개발을 위해 주요 산업별 단체, 학계, 연구기관 등으로 구성된 협의기구이다. 섬유패션산업에서는 한국섬유산업연합회가 주관기관으로 산업 환경변화에 대응 가능한 전문 인력양성과 인력 애로 해소를 위한 인력정책 수립과 제도 개선에 기여를 목표로 협력시스템을 구축했다. 아울러, 섬유패션산업 인력수급 및 교육훈련 조사, 산학연 네트워크 활성화, 일자리 미스매치 해소 지원 등의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황연희 기자
yuni@fi.co.kr

- Copyrights ⓒ 메이비원(주) 패션인사이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메이비원(주) | 대표:황상윤 | 개인정보보호책임자:신경식
사업자등록번호:206-81-18067  | 통신판매업신고:제2016-서울강서-0922호
TEL 02)3446-7188  |  Email : info@fi.co.kr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 1길 6 (마곡동 790-8) 메이비원빌딩
Copyright 2001 FashionInsight co,.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