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T, 2024년 전시와 갈라 테마 ‘잠자는 숲속의 공주’ 공개

2023-11-13 유재부 패션 에디터 UB@fi.co.kr

2024년 5월 6일 맨해튼에서 전시회 개막을 축하하는 파티 개최

Image
왼쪽부터 2023 멧 갈라 레드 카펫 행사에 참석한 에이셉 라키와 리한나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Metropolitan Museum of Art)은 지난 8일(현지시각) 코스튬 인스티튜트(Sleeping Beauties)가 주최하는 패션계의 연례 파티인 2024  전시 및 갈라 행사 주제인 '잠자는 숲속의 공주, 패션을 다시 깨우다(Sleeping Beauties: Reawakening Fashion)'를 공개했다.


<보그> 미국판과 뉴욕 메트로폴리탄 뮤지엄의 코스튬 인스티튜트(Costume Institute)가 매년 함께 주최하는 자선 행사인 메트 갈라(Met Gala)에는 패션, 영화, 정치, 스포츠계의 유명 인사들이 참석하며, 이 명단은 <보그> 편집장 안나 윈투어가 엄선한 것이다.


내년에는 5월 6일(현지시각) 뉴욕 맨해튼에서 전시회 개막을 축하하는 파티가 열릴 예정이며, 전시는 5월 10일부터 9월 2일까지 일반인도 관람할 수 있다. 두 행사 모두 인기 동영상 공유 앱인 틱톡이 공동 후원한다.


17세기 영국 엘리자베스 시대의 자수 재킷부터 찰스 프레드릭 워스의 19세기 후반 무도회 가운과 조개껍질로 만든 2001년 봄/여름 알렉산더 맥퀸 가운에 이르기까지, 코스튬 인스티튜트의 방대한 33,000여 점의 아카이브에서 엄선한 4세기에 걸친 250여 점의 의상과 액세서리가 전시될 예정이다.


행사를 주최하는 뉴욕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은 보도 자료를 통해 "자연 세계를 패션의 덧없음에 대한 통합적인 시각적 은유로 사용하여 2014 멧 전시와 갈라는 재생과 갱신이라는 주기적인 주제를 탐구하고 이 유서 깊은 물건에 새로운 생명을 불어넣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코스튬 인스티튜트의 큐레이터 앤드류 볼튼은 "소장품이 박물관 컬렉션에 들어오면 당연히 착용할 수 없다. 그래서 움직임을 볼 수 없다. 냄새도 맡을 수 없고, 소리도 들을 수 없고, 만질 수도 없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그는 "이번 전시에서는 코스튬 인스티튜트의 다양한 기술을 통해 패션에 내재된 감각적 능력을 다시 일깨우고 싶다."라고 덧붙였다.


실험실처럼 생긴 방의 대형 테이블 위에 펼쳐진 19세기 후반에 제작된 하우스 오브 워스(House of Worth) 실크 새틴 볼 가운은 세월이 흘렀음에도 불구하고 자수, 비즈, 스팽글이 여전히 눈부시게 빛나고 있다.


1887년 드레스는 현재 마네킹에 올려놓기에는 너무 약할 뿐 아니라 손상이 되어 있다. 따라서 이 드레스는 평면으로 전시되지만 컴퓨터 이미지와 홀로그램을 사용하여 원래의 웅장함을 복원할 예정이며, 이는 오늘날 유행하고 있는 몰입형 전시의 한 예이기도 하다.


앤드류 볼튼은 박물관이 중국 소유의 틱톡에 공동 스폰서십을 제안한 이유는 플랫폼의 접근성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중국의 집권 공산당과 연계되어 있다는 의혹을 받고 있는 틱톡을 선택한 것에 대한 반발을 우려하지 않았느냐는 질문에 "우리는 이 행사가 실제로 전 세계에 더 많이 전파되는 방식이라는 측면에서 가능한 가장 크고 광범위한 플랫폼을 원했다."라고 말했다.


현재 멧 갈라(Met Gala)는 코스튬 인스티튜트의 주요 자금원이다. <보그> 편집장 안나 윈투어는 1990년대에 이 자선 갈라를 인수하여 세계에서 가장 화제의 축제 중 하나로 탈바꿈시켰다.






커버
검색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