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콘텐츠에 투자한다

2020-04-15 이은수 기자 les@fi.co.kr

노우람 스퀘어벤처스 상무









스퀘어벤처스는 2019년 설립된 VC로, 초기단계(Early Stage) 스타트업을 투자 대상으로 한다. 투자금액은 3~20억원 정도로 알려져 있다. 노우람 스퀘어벤처스 상무는 "혁신적이고 지속가능한 패션 소비재에 투자한다"고 말한다.


다음은 노우람 스퀘어벤처스 상무와의 일문일답.


Q / 기업 투자를 결정함에 있어 눈 여겨 보는 부분이 있다면
심사역마다 다르겠지만 성장성, 혁신성, 팀 이 세가지 순으로 투자를 결정하는 편이다. 스타트업의 경우 한 사람이 회사의 모든 핵심역량을 갖출 순 없기 때문에 서로 간의 신뢰를 바탕으로 각자의 강점을 발휘하고 약점이 보완되는, 즉 팀플레이가 잘 되는 팀의 성공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만이 가장 중요한 평가의 대상이 아니다. 스타트업의 본질은 성장성 그 자체에 있다. 따라서 기존에 볼 수 없었던 혁신적인 사업 모델인지, 더 나아가 지속가능한 비즈니스에 투자한다.


Q / 주로 어떤 섹터에 투자 하는지. 이유는
패션 소비재의 경우 애슬레저 브랜드 '안다르'와 잡화 브랜드 '로사케이'에 투자했다. 개인적으로 여성 소비재 시장에 대한 관심이 높은 편이다. 초반 여성 이너웨어 기업에 투자하려 했으나 무산, 이후 전 세계적으로 애슬래저 시장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물색하던 중 '안다르'에 투자를 진행하게 됐다. 이밖에도 테크 기업, 게임 회사, 콘텐츠 플랫폼 등 글로벌 진출이 가능한 기업 위주로 투자를 진행했다.
 
Q / 패션 소비재 투자 가치 전망은
그동안 시장 내 투자가 활발해지면서 투자자가 기업에 쫓아가는 추세였다.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투자 분위기가 달라질 전망이다. 경기 침체로 인해 기업에 자금 압박이 오면서 성장이 둔화, 투자 협상에서 투자자가 우위를 선점하게 될 것으로 보여진다. 정책자금으로 운영되는 시드, 시리즈A 단계보다는 시리즈B, 시리즈C 단계가 이에 해당한다.


Q / 패션 소비재 투자 시 기업 혹은 대표에게 바라는 점이 있다면
과일을 예로 들어보자. 작고 달콤한 과일을 만들지 수박처럼 큰 과일을 만들지 계획을 세우는 것처럼 투자 역시 정확한 목표를 세우고 적정한 밸류의 투자를 받아야 한다. 투자금을 확보한 이후에는 목표한 매출과 이익을 달성한 후 두번째 목표를 세워 빠르게 비즈니스를 스케일업 할 수 있어야 한다. 즉, 매출 창출 능력이 탁월한 대표가 핵심인 셈이다. 그동안 패션기업 오너와의 미팅에서 느낀 점은 매력적인 브랜드임에도 불구하고 비즈니스 마인드가 부족하다는 점이 아쉬웠다.


Q / 최근 투자를 진행하거나 관심있는 섹터가 있다면
스퀘어벤처스는 해외진출이 가능한 콘텐츠사, 즉 유니콘을 발굴하는 회사다. 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아이템이 패션, 뷰티 콘텐츠에서 가능성을 보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개인적으로는 한국 패션기업 중에서도 미국의 신발 스타트업 '올버즈(Allbirds)'와 같은 유니콘이 탄생되길 기대해본다.


이은수 기자

커버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 1길 6 (마곡동 790-8) 메이비원빌딩
대표자: 황상윤 사업자등록번호: 206-81-18067 통신판매업신고: 제 2016-서울강서-0922호
대표번호: 02-3446-7188 팩스: 02-3446-7449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신경식

FASHION INSIGHT

Fashion Insight는 패션인과 패션기업의 성장과 성공을 응원합니다.
시장흐름에 대한 깊이있는 분석, 국내외 전문가들과 신뢰깊은 네트워크와 데이터 분석을 통해 패션기업 경영자들에게 ‘Insight’를 제공하겠습니다.

Fashion Insight는 시장에 활기를 불어넣을 스타트업 기업의 성장을 위해 디자이너와 기업, 브랜드와 플랫폼의 신뢰깊은 교류에 앞장서겠습니다.
또 SCM, IT, 엔터테인먼트, 벤쳐캐피털 등 관련 산업과 교류를 통해 패션산업의 가치 업그레이드에 힘쓰겠습니다.

Fashion Insight는 스마트 리테일 시대를 맞아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모델 구축과 이를 통한 새로운 패션산업 생태계 구축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습니다.

Fashion Insight는 한국 패션기업과 브랜드, 디자이너의 성공적인 글로벌 비즈니스를 위한 글로벌 네트워크 구축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검색
닫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