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자크기  
로큰롤의 침체와 리듬앤블루스의 변화
최진근 큐리언스 대표  jinkeun.choi@curiens.com입력  06-01  
최진근의 패션 인문학 이야기 | 13 |

제임스 딘이 출연한 영화 ‘이유없는 반항’(1955년)



1950년대에 로큰롤이 나타나자 10대들은 열광했다. 그 이전에는 부모와 자녀가 같은 음악을 듣고 있었는데, 이제 10대들은 부모들이 듣는 프랭크 시나트라의 ‘Love and Marriage’나 패티 페이지의 ‘Changing Partners’ 같은 멜로디 중심의 스탠다드팝을 듣지 않고 격렬한 리듬의 로큰롤을 듣게 된다. 10대들은 자신들만의 음악을 갖게 된 것이다.


◇미국 10대들의 문화 독립

엘비스 외에도 백인가수 버디 홀리와 흑인가수 척 베리, 리틀 리처드 등이 초기 로큰롤의 개척자들이었다. 이들의 음악은 모두 간단한 멜로디에 전기기타로 단순한 코드를 연주했고 격렬한 리듬감과 거칠게 노래하는 것이 특징이었다. 십대들은 청바지와 가죽재킷을 입고 로큰롤에 맞춰 춤을 췄고, 엘비스와 영화배우 제임스 딘과 말론 브란도에 열광했다. 

미국에서 시작된 10대들의 반항과 자유라는 변화의 바람은 서구 세계 전체를 휩쓸었다. 당시 풍요의 50년대에 미국 백인 중산층 10대들은 용돈으로 구매력을 가지기 시작하였고, 가죽 재킷, 말론 브란도 티셔츠, 자동차, 마블 만화책, 영화, 음반 등을 구매했다. 주크박스 등도 나와 10대들은 어디서나 로큰롤을 들을 수 있었고, 10대들은 로큰롤 노래들을 자기표현 수단으로 삼았다.



◇로큰롤의 침체와 리듬 앤 블루스의 변화

10대들이 로큰롤에 열광하자, 청교도 백인 보수층 부모들은 로큰롤로 인해 부모와 자녀들과의 거리가 멀어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로큰롤을 향해 신의 자녀인 백인 10대들을 유혹하는 사탄의 음악이라고 맹렬히 비난했다.

전국적으로 로큰롤 반대 움직임이 있는 상항에서 엘비스 프레슬리는 58년에 군에 입대하게 되고, 59년에 로큰롤 인기스타인 버디 홀리와 리치 발란스(라밤바 영화의 주인공)가 비행기 사고로 갑자기 함께 사망하게 된다.

이에 돈 맥클린은 나중에 ‘American Pie’라는 히트곡에서 버디 홀리가 죽은 날이 바로 음악이 죽은 날(the day the music died )이라고 추모의 가사를 적기도 했다. 최고의 백인 로큰롤 인기스타들이 무대에서 사라짐으로써 백인 10대들의 음악인 로큰롤은 침체기를 맞게 된다.

한편 보수적 백인 부모들은 로큰롤이 흑인음악 리듬앤블루스로부터 생겼다해서, 원인제공한 리듬앤블루스에 대해서도 저속한 음악이라고 동시에 비난을 하게 된다. 이런 분위기 속에서 리듬앤블루스는 좀 더 세련된 음악으로 방향을 바꾸게 되는데, 흑인교회에서 부르는 경건하고 웅장한 가스펠을 앞세우는 새로운 R&B 음악들이 많이 나오게 된다.

그리하여 The Platters가 부른 ‘Only you’ 에서 보는 바와 같이, 백인식 명료한 발음에다 여러 명의 그룹멤버들이 함께 부르는 아름다운 보컬하모니를 강조한 소위 세련되고 착한 느낌의 리듬앤블루스가 등장하게 된다. 그 후 레이 찰스는 백인 컨트리 노래를 리메이크한 ‘I can’t stop loving you’(1962년)에서 블루스에서부터 리듬앤블루스와 가스펠까지의 흑인음악 특유의 감성을 담아 노래를 부르게된다.

레이 찰스의 이 노래는 리듬앤블루스는 악하다라는 갈등을 없애게 되고, 최초로 백인어른들까지도 흑인가수 레코드를 사게 되는 계기를 만들면서 레이 찰스는 최고의 흑인가수가 된다. 이제 리듬앤블루스 가수들도 저속한 이미지를 벗게 된다. 60년대 유명한 리듬앤블루스곡으로는 퍼시 슬레지의 ‘When A Man Loves A Woman’, 드리프터즈의 ‘Stand by me’ 등의 노래가 있다. 이렇게 R&B는 변화를 추구하며 발전을 모색해나간다.

로큰롤은 앞에서 본 바와 같이 미국에서는 정작 그 생명력인 생동감을 잃으면서 침체기를 겪고 있었다. 그러나 영국에서는 엘비스 프레슬리에 이어 척 베리, 버디 홀리 같은 미국 로큰롤 가수들의 레코드와 미국의 로큰롤 영화가 쏟아져 들어와 큰 인기를 얻었으며, 특히 미국 선박들의 왕래가 많은 항구도시 리버풀에서는 로큰롤이 엄청나게 유행하였다.

로큰롤 음악은 리버풀의 수많은 뒷골목 술집들에서 연주되었는데 그 중 한 곳에서 열심히 음악을 연주하던 영국노동자 계급출신의 한 그룹에게 많은 영향을 주게 된다. 이렇게 로큰롤은 미국에서 영국으로 건너가서 엄청난 인기를 얻으며 다시 미국에서의 부활을 준비를 하고 있었다.





- Copyrights ⓒ 패션인사이트(주),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7952017-03-15
주소 : 서울특별시 강서구 마곡중앙8로 1길 6 (마곡동 790-8) 메이비원빌딩
TEL 02)3446-7188/FAX 02)3446-7449/개인정보보호책임자:신경식
대표: 황상윤/사업자등록번호 : 206-81-18067/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2016-서울강서-0922호
Copyright 2001 FashionInsight co,.Ltd. Contact us info@fi.co.kr